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 살아남기/국내 시황 트래킹

LG화학 주가 전망 - 하반기 석유화학, 첨단소재 반등?

by 과선배 2024. 9. 11.
 

LG화학 주가 전망, 2차전지 섹터 분석

오늘 장 어떠셨나요? 지난주까지 개박살나던 코스피, 코스닥이 오늘은 2차전지와 엔터주 등 눌림이 심했던 종목 위주로 반등을 시도했습니다.

 

오늘은 3% 반등한 LG화학의 주가 전망과 실적 분석을 중심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9월 11일 기준, LG화학은 엔터 섹터와 함께 2차전지 관련 섹터의 반등세를 타며 3% 정도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LG에너지솔루션은 5%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LG화학의 최근 2분기 실적과 향후 하반기 실적에 대한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1. LG화학 주가 흐름

LG화학은 2차전지가 가장 뜨거웠던 시기에 배터리 부문의 물적분할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LG화학은 어떤 주가 흐름을 보였을까요?

LG화학-주가-흐름

 

2021년 1분기, LG화학은 1,000,000원을 넘기며 '황제주' 반열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물적분할 결정과 양극재 가격 하락 등의 여파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고, 현재 주가는 315,500원 수준으로, 최고점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LG화학의 지난 5년간 수익률이 -2.62%라는 점을 고려하면, 은행에 돈을 넣어놓는 것이 더 나았을 정도의 비효율적인 투자 결과를 낳았습니다.


2. 2분기 실적 분석

LG화학의 2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은 12조 원 이상으로 큰 규모의 사업을 이어가고 있지만, 영업이익률은 3.3%, 당기순이익은 0.5%로 저마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본부별 매출 추이를 보면, 2023년 2분기에는 에너지솔루션첨단소재 부문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반면, 올해 들어서는 이 비중이 줄어들었으며, 양극재 가격 하락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재무 상태를 보면 부채가 소폭 증가했으며, 현금성 자산2조 원 정도 소모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재무 비율은 건전한 편에 속합니다.


3. 양극재 가격과 LG화학의 사업 구조

LG화학의 첨단소재 사업부양극재 판매가 주된 사업군입니다. 양극재 가격이 LG화학의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때 중요한 개념이 바로 역래깅입니다. 이는 원재료 투입 시차에 따른 이익 감소를 의미합니다.

리튬-가격

 

역래깅은 예를 들어, 2022-2023년 구간에서 리튬 카보네이트와 같은 원재료를 높은 가격에 매입한 후, 이를 가공해 양극재로 만들어도 전기차 시장에서 수요 둔화로 인해 판매 가격이 하락해 손실을 보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2023-2024년 동안 양극재 업체들은 암흑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 외 전기차 수요 둔화도 물론 큰 타격이구요.)


4. LG화학 주가 전망

LG화학의 주요 사업배터리 사업(LG에너지솔루션), 석유화학 부문, 첨단소재 부문으로 나뉩니다. 생명과학 사업부는 아직까지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정도로만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대세화될 것은 분명하지만, 2024년 내에 급격한 반등이 이루어지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현재 전기차 수요가 반등하고 있는 나라는 중국 정도이며, 다른 나라들은 전동화에 대한 속도를 다소 늦추고 있는 모습입니다.

 

추세적인 LG화학 주가 전망

  1. 양극재 가격 반등은 아직 시간이 필요합니다. 전기차 시장의 반등세는 중국 외에는 아직 뚜렷하지 않습니다.
  2. 그러나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회복되면 LG에너지솔루션LG화학의 실적 개선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3. 석유화학 부문의 경우, 유가 하락 시 수익성 제고가 가능합니다.
  4. 최근 유가 하락이 심상치 않은데, 석유화학 부문은 유가반비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5. 구리 가격도 하락하고 있는데, 이는 보통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6. 만약 경기 침체가 본격화되면, 석유화학 부문의 수익성도 크게 개선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크루드 오일 (원유 가격)

5. 향후 투자 전략

LG화학의 12개월 FWD PERPBR 기준을 보면, 현재 밴드 하단을 찍고 있는 모습입니다. 만약 가이던스대로 실적이 잘 나와준다면, 2차전지 섹터의 온기를 함께 받는 업체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LG화학-PBR
  • 한화투자증권에서는 2024년 4분기부터 LG화학이 실적 회복 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완전한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LG화학-주가-전망-실적

맺으며

LG화학은 여전히 양극재 가격전기차 수요에 크게 영향을 받는 기업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회복이 LG화학의 실적과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2024년 내에 급격한 반등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반등을 기대하기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LG화학을 바라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유가경기 흐름에 따라 석유화학 부문에서의 수익성 제고가 가능할 수 있지만, 경기침체가 현실화된다면 큰 기대를 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국 LG화학의 주가 회복은 2차전지 시장의 흐름과 양극재 가격 반등에 달려있습니다.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세우고, 실적 회복이 기대되는 2025년을 염두에 두고 투자하신다면,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LG화학에 대한 이번 분석이 투자 전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성투를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