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은 미국의 전기차 기업으로, 상장 당시 123달러라는 높은 주가로 상장하며 많은 기대를 모았지만 24년 현재 $16 수준으로 폭락한 상황입니다. 2분기 실적발표 전, 보다 중요한 이슈들을 다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번에는 리비안의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분기 실적 외에도 중요한 이슈들이 많이 있습니다. 리비안의 현재 상태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2분기 인도 실적 📊
리비안은 2분기 동안 9,612대를 생산하고 13,790대를 인도했습니다. 이는 생산량보다 판매량이 많은 이유는 재고 물량이 이전 분기보다 높아진 탓으로, 올해 BEV(순수 전기차)의 판매가 부진했기 때문입니다. 2분기 재무 결과와 가이던스는 8월 6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 생산 및 판매: 리비안의 2분기 생산량은 9,612대로, 1분기의 13,980대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이는 전반적인 전기차 시장의 부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 재무 상태: 리비안은 아직도 차량을 판매할 때마다 손해를 보는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2. 리비안의 주가 흐름 📉
리비안의 주가는 연중 -22.75% 하락하여 현재 $16.3 수준입니다. 상장 당시 $123이었던 주가에서 큰 폭으로 하락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1분기 실적 쇼크 이후 주가가 $10 수준에서 반등하며 현재 60% 이상 상승한 상태입니다.
- PBR 및 PER 비교: 리비안의 PBR은 2.01배로, 테슬라의 11.15배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러나 재무 상태는 매우 불량한 상태로, 자기자본대비 이익률이 -53.14%에 달합니다.
3. 리비안의 미래: R2 모델 🚗
리비안의 미래는 새로운 모델인 R2에 달려 있습니다. 현재 R2는 2026년 출시 예정으로, 가격은 $45K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 모델 Y와 경쟁할 수 있는 가격대로, 리비안이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 R2의 중요성: 리비안의 R2 모델은 테슬라 모델 Y와 비슷한 가격대와 포지션을 목표로 하고 있어, 리비안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습니다.
- 리비안 R2의 디자인이나 제원은 거의 사실상 알려져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현재까지 알려진 리비안의 신규 라인업들에 대해서 아래에서 추가로 설명합니다.
4. 새로운 라인업: R2, R3, R3X 📊
리비안의 R2는 일상적인 주행과 레저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5인승 차량입니다. R3는 다목적 크로스오버 차량이며, R3X는 오프로드 성능을 강화한 모델로,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 특징: 이들 모델은 고압 주조 기술을 활용한 구조적 배터리 패키징을 통해 에너지 밀도와 출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리비안의 고유한 구동 유닛과 자체 개발된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스택을 활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 주행 거리 및 충전: R2 모델은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00마일(약 480km)을 주행할 수 있으며, DC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NACS 및 CCS 표준을 모두 호환하며, 10~80% 충전은 30분 이내에 완료됩니다.
- R2, R3, RX의 외형 디자인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가격 및 접근성 💸
R2의 가격은 4만 5,000달러(한화 약 5,920만 원)에서 시작하며, R3의 가격은 이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가격 정책은 북미 생산 차량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도 부합합니다. 리비안은 가격 접근성을 강조하며, 제조 방식을 혁신하여 가격을 낮추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예약 및 생산 계획: R2의 예약은 3월 7일부터 100달러의 보증금으로 가능합니다. 리비안은 일리노이 주 노멀의 제조 시설에서 R2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며, 생산 능력은 21만 5,000대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결론
리비안은 2분기 실적과 함께 미래의 새로운 모델인 R2의 출시 여부와 관련된 정보가 향후 주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재무 상태와 판매량 증가는 여전히 중요한 이슈로 남아 있으며, 이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리비안의 성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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