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해보겠습니다. 이 ETF는 최근 2차전지 섹터의 부진으로 인해 주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TF의 구성 종목과 주가 전망을 살펴보고, 2차전지 시장의 부흥을 위한 캐즘 해결 시점에 대해 논의해보겠습니다.
1.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 개요 📊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며,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를 추종합니다. 2018년 9월 상장 이후 꾸준히 운영되며, 현재 순자산총액은 약 1.1조 원입니다. ETF는 주요 2차전지 기업에 대한 투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의 주가 하락은 2차전지 섹터의 전반적인 부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 운용 보수율: 약 0.5%로, 시장 평균보다 다소 높은 편입니다. 레버리지 ETF나 액티브 ETF에 비해 낮지만, 완전한 패시브 지수추종형 ETF보다는 높습니다.
- 배당 내역: 연간 배당률은 0.06%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이는 고성장주 중심의 구성 때문입니다.
2. 구성 종목 🏭
이 ETF는 국내 주요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서플라이 체인 내에 있는 대부분의 종목들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차전지 셀,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등이요.
- 주요 종목: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POSCO홀딩스, 에코프로비엠, 코스모신소재, 엘앤에프, 후성, 대주전자재료, 엔켐, SKIET 등.
- 구성 특징: 2차전지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대형주를 포괄하며, 시가총액 가중치로 운영됩니다.
3. 주가 전망 📉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는 연중 -29.74% 하락하며 주가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주요 종목들의 실적 부진과 2차전지 시장의 침체가 주요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는 상장 당시 30만원에서 현재 32만원 초반대까지 하락하며 공모가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 6월 전기차 판매량: 유럽 주요 국가에서의 보조금 지급 중단 이후, 독일, 프랑스 등에서 BEV(배터리 전기차)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미국에서도 BEV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으며, 중국만이 이구환신 정책 덕분에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캐즘 해소 시점 🚗
2차전지 섹터의 반등 시점은 전기차 캐즘(CaZm) 해소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캐즘은 기술이 초기 수용자를 넘어 대중에게 확산되기 전의 간극을 의미합니다.
- 비싼 가격: 전기차는 여전히 내연기관 차량보다 비싸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러나 최근 영국에서는 중고 BEV의 가격이 디젤차보다 저렴해지는 등 가격 경쟁력이 개선되고 있습니다.(아래 원문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https://www.bvrla.co.uk/resource/from-premium-to-parity-the-evolution-of-used-bev-prices-in-the-uk-market.html
- 리튬 가격 폭락: 2022년 톤당 60만 위안에 달했던 리튬 카보네이트 가격이 2024년 현재 85,500 위안으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전기차 판매량 감소와 관련이 있으며, 2차전지 소재 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추가 뉴스와 주요 데이터 포인트 📉
- 전기차 시장 동향: Ford는 캐나다 공장을 내연기관 픽업트럭 제조로 전환하고, 현대 제네시스는 전기차 전환 계획을 하이브리드 라인업으로 변경했습니다. GM CEO 메리 바라는 2025년까지 연간 100만대 EV 생산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6월 한국 수출 및 원자재 가격: 리튬배터리, 양극재, 동박, 분리막 등 주요 2차전지 소재의 수출 감소와 원자재 가격 하락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결론: 국내 2차전지 섹터에 투자하려면 개별 업체의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ETF를 통한 투자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BEV의 가격대가 하락하고 있지만, 전기차의 캐즘이 해소될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입니다. 사견이지만, 2027~2028년 전기차 시장의 성숙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성투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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