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들어서도 중국의 전기차(PHEV+BEV) 성장세는 무섭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전기차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못합니다만 중국은 오히려 수출도 늘고, 자체 로컬 업체들의 성장세도 무섭습니다. 신흥 강자인 AITO는 화웨이와 손잡은 업체이고, 샤오미와 같은 모바일 기기 업체들도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Li Auto, NIO, Xpeng, Zeekr등 자국 내 업체들의 판매량 역시 연간 10만대 이상의 견조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4년 상반기 자동차 생산 및 판매 데이터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데이터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을 보여주며, 여러 흥미로운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에너지 차량의 급성장과 샤오미의 자동차 시장 진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투자 유의사항
본 포스팅은 정보성 포스팅이며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1. 중국 자동차 전체 시장 동향
2024년 상반기 동안 중국에서는 총 1389만1000대의 자동차가 생산되고, 1404만700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9%, 6.1%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증가율은 직전 5개월에 비해 각각 1.7%, 2.2% 감소했어요.
- 6월 데이터: 5월 대비 각각 5.7%, 5.6%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1%, 2.7% 감소했습니다.
- 수출: 상반기 동안 233만9000대가 수출되어 31.5% 급증했습니다.
2. 패밀리카와 상용차
상반기 동안 패밀리카는 1188만6000대가 생산되고, 1197만900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5.4%, 6.3% 증가한 수치입니다. 중국 내에서 가족용 자동차는 964만 대가 판매되어 전년 대비 1.6% 증가했습니다.
상용차의 경우, 200만5000대가 판매되고, 206만8000대가 생산되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 4.9% 증가한 수치입니다.
3. 신에너지 차량 (전기차, BEV + PHEV)
신에너지 차량 시장도 눈에 띄게 성장했습니다. 상반기 동안 총 492만9000대가 판매되고, 494만4000대가 생산되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1%, 32% 증가한 수치입니다. 신에너지 차량의 시장 점유율은 35.2%에 달했습니다. 타 선진 국가들이 10-20% 사이도 간당한 데, 중국의 전기차 침투율은 무서울 정도입니다.
- 6월 데이터: 신에너지 차량은 40만3000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29.1% 증가했습니다.
4. 제조사별 성과
BYD, 직크립톤(Jikrypton), 니오(NIO) 등 주요 브랜드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BYD는 7월 첫째 주에만 6만~7만 대를 판매하며 기술 리더십과 브랜드 영향력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샤오미도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샤오미의 SU7 모델은 상반기 동안 순위권에 들며 기대를 모았지만, 일부 고객에게는 실망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5월에는 8000대를 넘어섰고, 7월 첫째 주에는 3000대를 넘겼습니다. 이번 달에는 10000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반기 기준, 결국 샤오미는 5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구요. 12월 연말까지 레이쥔 회장의 목표는 120K에 이릅니다. 12만대면 어지간한 중견급 이상 되는 자동차 업체가 되는겁니다. 출시 8개월만에 이루기 정말 힘든 일이죠.
5. 하반기 전망
하반기에는 더 많은 우대 정책과 신규 모델 출시가 예상됩니다. 이는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은 상반기 동안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자동차 수요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신에너지 차량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2024년 상반기 중국 자동차 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이었으며, 신에너지 차량의 성장이 두드러졌습니다. 수출도 매우 양호한 편이었습니다. 하반기에는 더욱 많은 우대 정책과 신규 모델 출시가 기대되며,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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